원자력기사 기출문제 풀이/2016년

[원자력기사 기출풀이] 2016년 원자로 안전과 운전 16 ~ 20번

꽃게탕~~ 2025. 1. 26. 14:18

 

76. 다음 중 가압경수로형 원자력발전소의 증기발생기 튜브 손상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?
    ① 결정입계부식    ② 튜브 감육     ③ 무연성 온도    ④ 마모

 

증기발생기 튜브 손상 원인

1. 응력부식균열 : 불순물로 인한 부식과 구부러진 U 부위에서 잔류응력에 의해 균열이 발생함. 

 

2. 덴팅 : 부식 시 용해된 금속이온이 튜브 틈새에서 금속산화물 슬러지 형태로 누적되어 튜브 지지판 틈새에서 튜브를 안 쪽으로 찌그러들게 함.

 

3. 감육(Thinning) : 덴팅 후 작아진 내경으로 1차측 냉각재 유속이 증가하여 튜브 내벽의 보호피막이 손상되여 튜브가 얇아짐. 튜브의 2차측 표면은 침전된 슬러지에 의해 부식되어 얇아짐.

 

4. 점식 : 산화성 분위기와 염소이온에 의해 튜브표면에 작은 구멍으로 부식이 패여들어감. 

 

5. 마모손상 : 튜브들이 서로 진동하면서 부딪히면서 손상이 발생

 

6. 입계부식 : 금속 결정립계를 따라 부식이 진행되는 국부부식으로 튜브누설을 경험한 증기발생기 튜브 지지판, 튜브지지대 상부에서 많이 발생함.

 

 

무연성 온도는 재료의 취성파괴와 관련이 있다. 재료가 속중성자에 조사되면 무연성천이온도가 증가하고, 더 쉽게 연성을 잃는다. (무연성 천이온도 : 연성에서 취성으로 바뀌는 온도)

증기발생기는 중성자에 직접 조사되지 않으므로 이런 무연성천이온도 증가로 인한 취성파괴와는 무관하다.

 

 

 

 

정답 : 3


77. 다음 중 가압경수로형 원자력발전소 비상노심냉각계통에 대해 노심 손상완화 측면의 설계기준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?
    ① RPV 내외부 온도차 : 100 ℉ 이하
    ② 핵연료 피복재 표면 최대온도 : 2,200 ℉ 이하
    ③ 핵연료 피복재 산화율 : 피복재 두께의 17% 이하
    ④ 수소 생성율 : 노심 내 전체 피복재의 Zr이 물과 반응하여 생성되는 가상적인 수소 생성량의 1% 이하

 

비상노심냉각계통의 설계기준은 다음과 같다.

 

1. 핵연료 피복재 보호 : 핵연료봉 중심선 온도 2593 'C 이하, 핵연료 피복재 표면온도 1204 'C 이하.

2. 노심의 기하학적인 위치 변형이 일어나지 않도록. , 노심의 용융을 방지.

3. 원자로 노심에서 수소 생성률을 발생가능한 가상 전체량의  1 % 이내로 제한

4. 핵연료 피복재 산화율을 피복재 두께의 17 % 이내로 제한

5. 장기간에 걸쳐 노심이 계속적으로 냉각되어야 함.

 

정답 : 1

 


78. 다음 중 정지여유도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아닌 것은?
    ① 냉각재 가열    ② 붕산 희석   ③ 제논 붕괴    ④ 제어봉 삽입

 

 

정지여유도 : 가장 큰 제어능을 가진 제어봉집합체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제어봉집합체가 완전삽입되어을 때 줄 수 있는 순간적인 부반응도 크기

즉, 지금 당장 원자로에 투입할 수 있는 부반응도의 크기이다.

 

2번 : 붕산이 희석되면 제어봉의 위치는 임계를 유지하기 위해 낮아질 것이다.

그럼 비상시 제어봉이 삽입되는 길이가 짧아져 정지여유도가 작아진다.

 

3번 : 제논이 붕괴되는 것은 정반응도 효과를 준다. 그걸 막기 위해 제어봉의 위치는 낮아져 임계상태를 유지할 것이다.

그럼 비상시 제어봉이 삽입되는 길이가 짧아져 정지여유도가 작아진다.

 

4번 : 제어봉이 삽입되어 있으면, 비상 시 제어봉이 삽입되는 길이가 짧아져 정지여유도는 작아진다.

 

 

 

1번 : 냉각재가 가열되면 음의 냉각재온도계수로 인해 반응도는 감소한다. 그럼 제어봉은 임계를 유지하기 위해 좀 더 높은 은 곳에 위치할 것이다. 그럼 비상 시 제어봉이 삽입되는 길이가 길어져 정지여유도는 증가한다.

 

 

 

정답 : 1

 

 


79. 정격열출력이 3,983 MWt인 원자로가 70% 출력으로 운전 중인 경우 평균 선출력밀도(W/cm)는 얼마인가?
(단, 원자로에는 241개의 연료집합체가 장전되어 있고 집합체 당 연료봉은 236개가 배치되어 있다. 각 연료봉의 유효 핵연료 길이는 3.81 m이다.)
    ① 128.7 W/cm    ② 157.6 W/cm     ③ 183.8 W/cm    ④ 200 W/cm

 

 

정답 : 1


80. 가압열충격(PTS)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    ① PTS방지를 위해 최대 냉각률 제한치를 준수해야 한다.
    ② PWR에서 냉각재 상실사고는 PTS 유발 가능사고 중 하나이다.
    ③ 기준무연성천이온도는 취성파괴에서 연성파괴 천이되는 온도와 관련된 값이다.
    ④ PTS는 원자로용기 내 높은 압력이 가해진 상태에서 과도한 가열로 열충격이 발생하는 것이다.

 

 

가압열충격 : 재료의 온도가 무연성천이온도보다 낮으면, 재료는 연성을 잃고 취성을 띈다. 이 때 충격을 받으면 취성파괴된다. 가압열충격은, 압력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재료가 냉각되어 무연성천이온도보다 낮아지고, 이 때 온도구배에 의한 열응력과 압력에 의해 재료가 취성파괴 되는 것을 말한다.

 

이 현상은 원자로압력용기에서 중요하다. 재료가 속중성자에 조사를 받으면 무연성천이온도가 증가한다. 더 높은 온도에서도 취성파괴가 될 수 있다. 압력용기는 중성자를 직접적으로 조사받으므로 이런 가압열충격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.

 

1번 : 가압열충격을 방지하기 위해 냉각률을 제한해야 한다.

 

2번 : 냉각재상실사고, 특히 소형 LOCA 시에는, 압력이 감소하긴 하지만, 그렇게 크게 감소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. 이 때 안전주입계통이 작동되면 차가운 비상냉각수가 갑자기 주입된다. 그럼 원자로용기는 갑자기 냉각되고 PTS가 발생할 수 도 있다.

 

3번 : 무연성천이온도는 재료의 연성이 급격히 감소하는 온도를 말한다. 세로축이 재료가 파괴될 때까지 흡수할 수 있는 에너지이다. 중성자 조사 후 ( 점선) 이 온도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.

 

 

4번 : 가압열충격은 재료에 압력이 걸린 상태에서 온도가 무연성천이온도 아래로 갑자기 냉각되었을 때 발생한다.

 

정답 : 4